본문 바로가기
아동심리 상담학

학습부진, 게임중독

by primaverra 2023. 7. 14.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공부와 성적을 대단히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 문제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에도 불구하고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고심하고 있는 아동들이 많다. 

 

 

그러나 아동의 학습 문제는 개인의 학습조건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학교 및 사회 환경조건과도 연결되어 있어 한두 가지 요인이 해결만으로는 아동의 학습 문제행동을 해결하기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교사나 부모는 학습상의 문제를 아이의 능력에만 치중해서 부정적인 사고를 아동에게 주입하기보다는 아동의 학습심리나 학습활동의 문제 그리고 학습 문제를 유발하는 요인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정확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15~40%의 아동들이 공부를 안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공부를 전혀 하지 않거나 또는 공부를 시작해도 열중하지 못하는 아동들이다.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많다. 그러나 공부하는 일은 아동의 몫이고, 주체도 아동이다. 따라서 어른이 억지로 시키기보다는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 주어서 아동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의 학습행동은 공부하는 습관이 형성되는 6~9세가 가장 중요하며, 그다음으로 중요한 연령은 13~15세이다. 

 

 

학습 부진의 주요 원인은 공부하는 습관이 되어 있지 않거나 공부의 가치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경우, 또한 누적된 학습결손과 선행학습 결핍 및 학습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좌절하는 경우에 공부를 안 하게 된다. 아동의 학습 문제 원인에 대한 가정적인 요인은 공부에 대한 부모의 압력과 기대가 과중하고 부모와의 갈등이 심한 경우, 또는 부모가 아동을 제대로 돌보지 못하거나 방치하는 경우에도 공부를 게을리하게 된다. 사회적인 요인은 아동의 낮은 학업성취로 학교생활에 흥미가 없어지면서 등교 거부와 함께 공부를 안 하게 된다. 또한 주위의 안 좋은 친구들을 사귀게 되면 그들과 어울리면서 공부를 게을리하게 되고 심하면 무단결석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개인적인 요인으로 아동이 자신만의 고민이나 갈등 또는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공부를 안 하게 된다. 그러나 공부를 안 하는 아동의 대부분이 학습의 동기 수준이 낮아서 학습하는 것 자체를 즐기지 못하거나 또는 계속해서 학업 실패를 경험하면서 자기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와 함께 성취 노력을 안 하게 된다. 또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계획·점검·확인과 같은 여러 가지 학습의 상위인지와 학습 시 자신을 조절하는 자기조절 기술의 결함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대다수의 아동이 학습 문제와 함께 책임감의 결여와 약속을 지키지 않고 거짓말을 하는 등 또 다른 행동 문제를 수반하고 있다. 

 

아동의 학습과 연관된 문제 유형 중에는 잘못된 학습 습관으로 공부를 안 하는 아동, 공부하는 시간·노력에 비해 성적이 저조한 학습부진아도, 컴퓨터 게임중독으로 공부를 안 하는 아동, 등교를 거부하거나 무단결석의 아동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습부진아는 학습에 대한 동기 부족, 혹은 부모의 무관심과 부적절한 지도로 인해 올바른 학습 습관이 형성되지 못한 아동으로서 자기의 지능과 학업능력에 비하여 학습 수준이 낮은 아동을 의미한다. 이는 학교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으면서도 환경적인 요인, 또한 그것의 영향을 받은 개인의 성격과 태도 및 잘못된 학습 습관 등으로 인해 최저의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아동들이다. 그 예로 성적이 항상 하위수준에 머무는 아동과 성적이 상위권에 있다가 점점 하위권으로 떨어지는 아동이 있다. 학습 부진의 원인은 학습자의 태만한 태도로 학습 시간이 부족하거나 선행학습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후속 학습이 어려운 경우가 가장 흔한 예이다. 또한 학습전략의 결함이나 부적절한 학습 방법으로 공부한 시간에 비해 성적이 나쁜 경우가 있다. 

 

대체로 성적이 나쁜 아동은 주어진 숙제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학습에 필요한 시간 이상 공부하지 않는다. 또한 가정이나 학교의 환경적 요인과 잦은 결석 및 정서적·성격적으로 심한 심리 장애가 있어 학습이 불가능하거나 또는 부모로부터 성적에 대해 지나친 압력을 받는 경우에도 성적이 저조할 수 있다. 대부분의 아동이 성적이 하락하게 되면 부모나 친구 관계도 나빠지는 경향이 있으며, 자포자기 상태에서 학교생활에 올바로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실제로 성적이 부진한 아동들은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함께 친구들로부터 소외되고, 불량한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으며, 학교생활에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또한 자신의 미래 때문에 심리적으로 우울하거나 불안해하며, 또한 공부에 신경 쓰는 부모 또는 교사에 대해서 신경질적·반항적이고 공격적인 특징이 있다.

 

게임중독 성향의 아동들은 하루 6~7시간 혹은 10시간 이상 인터넷 게임을 즐기면서도 정작 본인들은 그렇게 길게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점점 더 빠져들게 된다. 그러나 현재 모든 어린이가 즐겨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제로 아주 하지 않게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우선 잘못된 인식부터 바로 잡아서 문제의 심각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하고, 대안 활동을 제시해서 게임을 할 시간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인터넷 오락과 게임이 도박성의 형태로 변하는 경우에는 충동이 조절되지 않는 충동 통제 장애가 나타나면서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행동을 하려는 충동·욕구·유혹에 저항하지 못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학교생활이나 공부 및 일상생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무기력감·죄책감·불안·우울 등 정서적으로 불안정해지면서 병적인 도벽이나 간헐적 폭발 장애 등 심각한 행동장애로 발전할 수도 있다. 게임중독의 위험성이 있는 아동의 행동유형과 특징을 보면, 학업 부진으로 학업의 흥미가 없으며, 또한 사회성 부족으로 원만한 또래 관계의 형성이 어렵고, 혼자 고립되어 있다. 지능은 우수하지만 지연되어 있으며, 지나치게 경쟁적이고 승리욕이 강하다. 때로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의 병력이 있거나 성격이 매우 충동적이다. 이외에도 가정에서 부모와 가족으로부터 게임 문제로 과도한 스트레스와 질책을 받게 되면서 가족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아동심리 상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문제 아동 상담  (0) 2023.07.16
등교거부, 무단결석  (0) 2023.07.15
함묵증 상담  (0) 2023.07.13
말더듬 상담  (0) 2023.07.12
말더듬, 함묵증  (0) 2023.07.11